공지사항
커뮤니티 > 공지사항
김지우 원장의 유튜브 동영상 - 감정을 억누르면 나타나는 증상│불안장애 편 덧글 0 | 조회 526 | 2022-03-16 00:00:00
dreamwell  


↓ 링크를 클릭하시면 전체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WG0uebkpt2o




안녕하세요.

심리멘토TV 김지우입니다.


지난번 영상에서 화를 참고 억누르면 화병이 되고 화병은 분노조절장애로 발전한다는 말씀을 드렸는데요.

사실 거의 모든 신경증은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억눌러서 생성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알면서도 그게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

인간은 감정의 동물이고 감정의 힘이 그만큼 강하기 때문이죠.


자, 오늘은

불안이라는 감정을 억누르면 어떤 과정을 거쳐서 불안장애라는 증상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그것의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불안장애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그리고 불안장애를 가진 분을 본적도 있을 텐데요.



불안장애 긴장 상태가 오래 지속됨으로써 불안이 고착화된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 말은 불안이 자신의 핵심 감정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뜻하는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범불안장애 공황장애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불안장애가 생성된 근본적인 이유는 뭘까요?


그 이유는 지난 영상에서 말씀드린 분노조절장애와 마찬가지로 

불안을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억누르며 쌓아왔기 때문입니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불안을 불러일으키는 

수치심, 죄책감, 피해의식, 두려움 등을 억눌러 왔기 때문에 불안장애라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우리가 불안을 느끼는 데는 크게 2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첫째 생존이나 안전에 위협을 느낄 때 우리는 불안해집니다.

예를 들면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다든지, 자신이나 가족 중에 누군가가 큰 사고를 당했다든지,

직장에서 퇴출당했다든지, 사업이 망할 위기를 맞이했다든지 등등.

우리는 살면서 생존과 안전에 위협을 느끼게 되는 상황을 종종 만나게 되는데 그럴 때 불안해지는 것입니다.


그다음에 둘째 나의 약점을 숨기려고 할 때도 불안해집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신체적인 기형이나 장애를 갖고 있다든가, 말을 더듬는다든가, 소심하고 겁이 많다든가,

아무도 모르게 큰 실수를 저질렀다든가, 누군가에게 협박을 당한다든가 하는 경우에

남들이 알면 부끄럽기도 하지만 자칫 괴롭힘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나의 약하고 못난 부분을 숨기려 하고 그러다 보니 내 마음을 들킬까 봐 불안해지는 것입니다.



자, 이처럼 우리는 본능적으로 내자신과 가족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려는 욕구를 지녔고 

생존과 안전에 위협을 느낄 때 불안해지는데

우리가 불안할 때는 호흡과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손과 발에 땀이 나고, 

온몸이 경직되면서 신경이 곤두서고 예민해지게 됩니다.

이런 현상은 우리 몸이 전투태세에 돌입했다는 신호인 동시에

나와 내 가족을 위험으로부터 지키려는 본능적인 욕구로 인해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현실적으로 통제하기 어려운 상황,

즉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다든지, 자신이나 가족 중에 누군가가 큰 사고를 당했다든지,

직장에서 퇴출당했다든지, 사업이 망할 위기를 맞이했다든지 하는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 어떻게든 그런 것들이 해결이 되고 긴장상태도 해소가 됩니다.


하지만 나의 약점을 숨기려는 경우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불안이 심해질 가능성이 커지게 될 수 있습니다.

나의 약점이 쉽게 보완될 것 같지 않고 누군가가 이미 그것을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의심이 끊임없이 작용하기 때문이죠.



자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우리가 불안장애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불안장애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불안한 상황과 상태를 표현하고 그런 내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불안한 상황과 상태를 표현하는 방법은 자신의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 중에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자신이 겪고 있는 상황과 마음 상태를 솔직하게 고백하는 것입니다.

설령 그렇게 해서 만족할 만한 도움을 받지 못 한다 하더라도

내 자신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것만으로도 불안이 상당히 진정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가까운 사람들 중에 믿을 수 있는 사람이 없다면 성직자나 심리상담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겪고 있는 상황과 마음 상태를 글로 써보는 것도 불안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글을 쓰는 것 자체가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므로

글을 쓰는 동안 긴장이 완화되고 불안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한걸음 떨어져서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과 여유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자, 오늘은

불안이라는 감정을 억누르면 어떤 과정을 거쳐서 불안장애라는 증상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불안장애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한 말씀을 드렸는데요.


다음에는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하면 나타나는 또 다른 증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링크를 클릭하시면 전체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WG0uebkpt2o

  드림웰심리상담센터, 심리, 심리상담센터, 심리치료, 심리상담, 심리치료센터, 대구심리, 대구심리상담, 대구심리상담센터, 대구심리치료, 대구심리치료센터, 부부상담, 부부상담센터, 대구부부상담, 대구부부상담센터, 최면, 최면치료, 최면치료센터, 대구최면, 대구최면치료, 대구최면치료센터, 트라우마치유와자기계발을위한심리멘토링, 심리멘토김지우TV, 트라우마, 트라우마치유, 대구트라우마, 대구트라우마치유, 심리멘토, 심리멘토링, 감정표현, 감정, 감정조절, 감정억압, 의심, 불안, 불안장애, 범불안장애, 공황장애, 불안장애해결방법, 불안장애치료, 불안장애치유, 억압